본문 바로가기
음악리뷰

오마이걸 10집 미니앨범 타이틀곡 <Classified> 가사 해석 및 감상 후기

by 감성스피치 후니 2024. 8. 27.

안녕하세요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 오마이걸의 새앨범 신곡 <Classified>가 나왔습니다! 작년에 나온 ‘여름이 들려’ 이후 무려 1년 1개월 만에 컴백인데요. 올해는 더욱 특별한 것이 바로 오마이걸 데뷔 10주년이라는 것입니다!

 

항상 팬으로서 아쉬웠던 점은 오마이걸이 활동 공백기간이 1년 정도로 긴 편이라는 것인데요. 퀸덤 이후 성공적으로 컴백해서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었지만, 공백이 긴 탓에 그런 부분들이 더 큰 효과를 보지 못한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공백을 짧게 가져가서 더 많은 활동을 해줬으면 좋겠네요!

 

 

 

오마이걸 컨셉 사집
인형 컨셉 단체 사진

 

 

 

이번 10집 미니앨범 'Dreamy Resonance'의 타이틀곡 Classified는 오마이걸이 가장 잘하고 그들의 정체성을 상징하는 몽환, 아련 컨셉의 곡입니다.

 

그런데 처음 곡을 접했을 때 제목이 약간 낯설게 느껴졌는데요. Classified라는 단어는 평소에 잘 접하지 못해서 그런 것 같습니다. 그래서 뜻이 궁금해서 찾아봤는데요.

 

Classified의 뜻'기밀의', '주제별로 분류된'이라는 뜻을 갖고 있었습니다. 이번 곡 가사와 연관지어 보면 '기밀의(비밀스러운)'이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 처럼 오마이걸 하면 ‘몽환’이라는 두 글자를 빼놓을 수 없는데요. 비밀정원, CLOSER, WINDY DAY, 다섯 번째 계절 등 몽환 컨셉의 곡들이 큰 사랑을 받았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살짝 설렛어, DunDun Dance,  REAL LOVE, 여름이 들려와 같은 노래들은 몽환스러운 컨셉보다는 '청량' 에 포인트를 준 노래들이 주를 이뤘습니다. 이 곡들도 좋은 호응을 얻긴 했지만 저는 오마이걸 다운 몽환스러운 곡이 그리웠는데요. 그래서 이번 곡이 더 반가웠던 것 같습니다!

 

 

 

오마이걸 Classified 뮤비 화면
오마이걸 Classified 뮤비

 

 

 

이번 타이틀 곡 <Classified>는 오마이걸 스스로가 가장 잘하고 자신있는 몽환, 아련 컨셉과 청량함을 적절히 섞어놓은 곡입니다. 클래식 기반의 잔잔하면서 아름다운 피아노 연주와 팝 댄스 리듬이 어우러진 곡으로 아주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내는데요.

 

이러한 곡은 오.마.이.걸 만이 소화할 수 있는 곡이라고 생각합니다. 예전에 퀸덤 'Destiny' 회의 중 오마이걸 유아가 한 말이 떠오르는데요. "이 슬픔을 표한할 팀은 우리 말고는 없을 것 같애." 

 

오마이걸은 오마이걸 만의 특유의 분위기와 곡을 소화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그런 장점들이 이번 곡에도 잘 나타나는 것 같더라구요. 그럼 타이틀곡 Classified의 가사를 한 번 감상해볼까요?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날 깨운 빛, 내게 주어지는 공간
너의 마음속에 나만의 나만의 자리
I like to stick (stick)
비밀스러운 trick (trick)
난 네 맘에 잘 붙어있어
난 사실 다 기억해
힘들 때마다 털어놨던 말
그런 밤이면 난 할 일이 많아
Make you forget
이건 알려지지 않은
꿈의 건너편의 이야기
I fake that you're really gonna dream that
밤을 새워 만들어서 두고 가는 이야기
Sweet dream
Sometimes I dive into your dream
영원히 머무를 수는 없겠지만
Sometimes I cry to make you smile
우리가 서로의 뒷면을 전부 알 순 없지만
더 웃게 해주고 싶어
더 오래 알고 싶어
좋은 것만 기억해 줘 나의 소중한, 너
쉿, 내 얘길 들어봐
난 또 시작점에 있잖아
황혼 속에 메아리가 울려
실은 너도 궁금하잖아
I feel like low-key
Not that I know of 춤을 추지
우린 어여쁜 그대가 웃을 때까지 Nonstop
이건 알려지지 못하는
내 마음속의 이야기
I fake that you're really gonna dream that
비밀로 남겨질수록 아름다울 이야기
Sweet dream
Sometimes I dive into your dream
영원히 머무를 수는 없겠지만
Sometimes I cry to make you smile
우리가 서로의 뒷면을 전부 알 순 없지만
더 웃게 해주고 싶어
더 오래 알고 싶어
좋은 것만 기억해 줘 나의 소중한, 너
눈을 감은 채로
Look at the present
You don't see your present
심해를 항해 중
At the end of the day
We get past that
그땐 네가 내 꿈속에 달을 그려줘, 크게
Sometimes I dive into your dream
영원히 머무를 수는 없겠지만
Sometimes I cry to make you smile
우리가 서로의 뒷면을 전부 알 순 없지만
더 웃게 해주고 싶어
더 오래 알고 싶어
좋은 것만 기억해 줘 나의 소중한, 너

 

 

 

 

Classified의 가사는 작사가 김이나와 오마이걸 미미가 함께 작사에 참여했는데요. 김이나 작사가는 곡을 쓸 때 곡을 부르는 멤버들의 성향에 맞고, 스토리가 있는 가사를 잘 적는데 이번 곡도 그런 것 같습니다.

 

가사에서 가장 큰 주제는 바로 '위로'입니다. 오마이걸 유빈은 한 인터뷰에서 팬들을 위한 음악을 하고 싶었고, 음악적인 위로를 주고 싶었다고 말했는데요. 어릴 때 갖고 있던 '애착 물건', '애착 인형'을 통해서 위로를 받았던 것처럼 이 음악을 듣고 모두 위로를 받았으면 좋겠다는 말을 남겼습니다.

 

 

 

Classified 뮤비 속 장면
오마이걸 <Classified> 뮤비 속 애착인형 컨셉

 

 

 

Classified 뮤직비디오와 연결해서 가사를 해석하면 한 소녀의 애착 인형들이 소녀의 꿈 속으로 들어가 소녀의 고민을 들어주고, 힘든 일을 잊게 만들어주고, 자신은 울더라도 소녀는 웃게해주려 노력하는 모습들을 보여줍니다. 

 

여기서 애착 인형은 오마이걸이고, 소녀는 오마이걸 팬들을 의미한다고 볼 수도 있는데요. 지금까지 함께 성장하면서 곁을 지켜준 팬들에게 위로와 고마움 그리고 행복을 주고 싶다는 뜻이 담겨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애착 인형이라는 컨셉에서 토이스토리가 떠오르기도 했는데요. 토이스토리도 한 소년과 소년이 가지고 놀던 인형들이 함께 성장하면서 서로의 뒷면을 알 수는 없지만 서로를 위해서 노력하는 모습이 담겨있습니다. 동화 속 만화 속에서 나올 수 있는 이야기를 오마이걸 만의 음악으로 잘 풀어놓은 것 같습니다.

 

"우리가 서로의 뒷 면을 전부 알 수는 없지만 / 더 웃게 해주고 싶어 / 더 오래 알고 싶어 / 좋은 것만 기억해 줘 나의 소중한, 너"  라는 노래 후렴구 가사에는 오마이걸이 말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모두 함축되어 있습니다. 들을 수록 기분 좋아지고 웃음이 지어지는 가사입니다.

 

 

 

오마이걸 단체사진
꿈 속에 나타난 인형들

 

 

 

오마이걸 노래는 곡도 좋지만 무엇보다 가사가 너무 좋아서 계속 들어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번 곡도 가사의 뜻에 집중해서 곡을 감상해보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오마이걸 신곡 <Classified>의 가사해석 및 리뷰였습니다. 이번 앨범에서도 역시 수록곡 맛집 답게 좋은 곡이 있는데요. 바로 <Start up>입니다. 평범한 일상 속에서 신나는 에너지를 얻고 싶으시다면 이 곡도 꼭 한 번 들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