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 오마이걸의 새앨범 신곡 <Classified>가 나왔습니다! 작년에 나온 ‘여름이 들려’ 이후 무려 1년 1개월 만에 컴백인데요. 올해는 더욱 특별한 것이 바로 오마이걸 데뷔 10주년이라는 것입니다!
항상 팬으로서 아쉬웠던 점은 오마이걸이 활동 공백기간이 1년 정도로 긴 편이라는 것인데요. 퀸덤 이후 성공적으로 컴백해서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었지만, 공백이 긴 탓에 그런 부분들이 더 큰 효과를 보지 못한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공백을 짧게 가져가서 더 많은 활동을 해줬으면 좋겠네요!
이번 10집 미니앨범 'Dreamy Resonance'의 타이틀곡 Classified는 오마이걸이 가장 잘하고 그들의 정체성을 상징하는 몽환, 아련 컨셉의 곡입니다.
그런데 처음 곡을 접했을 때 제목이 약간 낯설게 느껴졌는데요. Classified라는 단어는 평소에 잘 접하지 못해서 그런 것 같습니다. 그래서 뜻이 궁금해서 찾아봤는데요.
Classified의 뜻은 '기밀의', '주제별로 분류된'이라는 뜻을 갖고 있었습니다. 이번 곡 가사와 연관지어 보면 '기밀의(비밀스러운)'이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 처럼 오마이걸 하면 ‘몽환’이라는 두 글자를 빼놓을 수 없는데요. 비밀정원, CLOSER, WINDY DAY, 다섯 번째 계절 등 몽환 컨셉의 곡들이 큰 사랑을 받았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살짝 설렛어, DunDun Dance, REAL LOVE, 여름이 들려와 같은 노래들은 몽환스러운 컨셉보다는 '청량' 에 포인트를 준 노래들이 주를 이뤘습니다. 이 곡들도 좋은 호응을 얻긴 했지만 저는 오마이걸 다운 몽환스러운 곡이 그리웠는데요. 그래서 이번 곡이 더 반가웠던 것 같습니다!
이번 타이틀 곡 <Classified>는 오마이걸 스스로가 가장 잘하고 자신있는 몽환, 아련 컨셉과 청량함을 적절히 섞어놓은 곡입니다. 클래식 기반의 잔잔하면서 아름다운 피아노 연주와 팝 댄스 리듬이 어우러진 곡으로 아주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내는데요.
이러한 곡은 오.마.이.걸 만이 소화할 수 있는 곡이라고 생각합니다. 예전에 퀸덤 'Destiny' 회의 중 오마이걸 유아가 한 말이 떠오르는데요. "이 슬픔을 표한할 팀은 우리 말고는 없을 것 같애."
오마이걸은 오마이걸 만의 특유의 분위기와 곡을 소화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그런 장점들이 이번 곡에도 잘 나타나는 것 같더라구요. 그럼 타이틀곡 Classified의 가사를 한 번 감상해볼까요?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La
날 깨운 빛, 내게 주어지는 공간
너의 마음속에 나만의 나만의 자리
I like to stick (stick)
비밀스러운 trick (trick)
난 네 맘에 잘 붙어있어
난 사실 다 기억해
힘들 때마다 털어놨던 말
그런 밤이면 난 할 일이 많아
Make you forget
이건 알려지지 않은
꿈의 건너편의 이야기
I fake that you're really gonna dream that
밤을 새워 만들어서 두고 가는 이야기
Sweet dream
Sometimes I dive into your dream
영원히 머무를 수는 없겠지만
Sometimes I cry to make you smile
우리가 서로의 뒷면을 전부 알 순 없지만
더 웃게 해주고 싶어
더 오래 알고 싶어
좋은 것만 기억해 줘 나의 소중한, 너
쉿, 내 얘길 들어봐
난 또 시작점에 있잖아
황혼 속에 메아리가 울려
실은 너도 궁금하잖아
I feel like low-key
Not that I know of 춤을 추지
우린 어여쁜 그대가 웃을 때까지 Nonstop
이건 알려지지 못하는
내 마음속의 이야기
I fake that you're really gonna dream that
비밀로 남겨질수록 아름다울 이야기
Sweet dream
Sometimes I dive into your dream
영원히 머무를 수는 없겠지만
Sometimes I cry to make you smile
우리가 서로의 뒷면을 전부 알 순 없지만
더 웃게 해주고 싶어
더 오래 알고 싶어
좋은 것만 기억해 줘 나의 소중한, 너
눈을 감은 채로
Look at the present
You don't see your present
심해를 항해 중
At the end of the day
We get past that
그땐 네가 내 꿈속에 달을 그려줘, 크게
Sometimes I dive into your dream
영원히 머무를 수는 없겠지만
Sometimes I cry to make you smile
우리가 서로의 뒷면을 전부 알 순 없지만
더 웃게 해주고 싶어
더 오래 알고 싶어
좋은 것만 기억해 줘 나의 소중한, 너
Classified의 가사는 작사가 김이나와 오마이걸 미미가 함께 작사에 참여했는데요. 김이나 작사가는 곡을 쓸 때 곡을 부르는 멤버들의 성향에 맞고, 스토리가 있는 가사를 잘 적는데 이번 곡도 그런 것 같습니다.
가사에서 가장 큰 주제는 바로 '위로'입니다. 오마이걸 유빈은 한 인터뷰에서 팬들을 위한 음악을 하고 싶었고, 음악적인 위로를 주고 싶었다고 말했는데요. 어릴 때 갖고 있던 '애착 물건', '애착 인형'을 통해서 위로를 받았던 것처럼 이 음악을 듣고 모두 위로를 받았으면 좋겠다는 말을 남겼습니다.
Classified 뮤직비디오와 연결해서 가사를 해석하면 한 소녀의 애착 인형들이 소녀의 꿈 속으로 들어가 소녀의 고민을 들어주고, 힘든 일을 잊게 만들어주고, 자신은 울더라도 소녀는 웃게해주려 노력하는 모습들을 보여줍니다.
여기서 애착 인형은 오마이걸이고, 소녀는 오마이걸 팬들을 의미한다고 볼 수도 있는데요. 지금까지 함께 성장하면서 곁을 지켜준 팬들에게 위로와 고마움 그리고 행복을 주고 싶다는 뜻이 담겨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애착 인형이라는 컨셉에서 토이스토리가 떠오르기도 했는데요. 토이스토리도 한 소년과 소년이 가지고 놀던 인형들이 함께 성장하면서 서로의 뒷면을 알 수는 없지만 서로를 위해서 노력하는 모습이 담겨있습니다. 동화 속 만화 속에서 나올 수 있는 이야기를 오마이걸 만의 음악으로 잘 풀어놓은 것 같습니다.
"우리가 서로의 뒷 면을 전부 알 수는 없지만 / 더 웃게 해주고 싶어 / 더 오래 알고 싶어 / 좋은 것만 기억해 줘 나의 소중한, 너" 라는 노래 후렴구 가사에는 오마이걸이 말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모두 함축되어 있습니다. 들을 수록 기분 좋아지고 웃음이 지어지는 가사입니다.
오마이걸 노래는 곡도 좋지만 무엇보다 가사가 너무 좋아서 계속 들어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번 곡도 가사의 뜻에 집중해서 곡을 감상해보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오마이걸 신곡 <Classified>의 가사해석 및 리뷰였습니다. 이번 앨범에서도 역시 수록곡 맛집 답게 좋은 곡이 있는데요. 바로 <Start up>입니다. 평범한 일상 속에서 신나는 에너지를 얻고 싶으시다면 이 곡도 꼭 한 번 들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음악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데이식스 <HAPPY> 가사해석 및 리뷰 "May i be happy?" (0) | 2024.04.17 |
---|---|
(여자)아이들 - 나는 아픈 건 딱 질색이니까 가사 해석 (feat.너의 이름은) (0) | 2024.03.06 |
비비 밤양갱 가사 해석 - 장기하가 숨겨 놓은 뜻은? (feat.마녀와 쥐) (0) | 2024.02.22 |
태연 신곡 <To.X> 뜻 / 가사 해석 / 리뷰 (gonna block you) (0) | 2023.12.03 |
아이브 Baddie(배디) 뜻 / 가사 / 해석 <귀여운 악당들> (1) | 2023.10.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