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목초액 효능 및 부작용 총정리 (feat.피부질환 개선)

by 감성스피치 후니 2023. 7. 20.

이번 포스팅에서는 피부질환을 개선해 주면서 다양한 효능을 가진 목초액의 효능 5가지와 부작용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목초액 효능 및 부작용 섬네일
목초액 효능 및 부작용

 

 

 

 

요즘같이 더운 날씨면 땀과 함께 찾아오는 불청객 있습니다. 바로 무좀균, 곰팡이균입니다. 야외에서 일하시는 분들이나 평소 땀이 많은 분들은 이런 균들 때문에 많이 고생하실 겁니다.

 

저도 땀이 많고 운동할 때나 일할 때 땀을 흘리기 때문에 곰팡이균이 잘 따라다녀서, 피부과도 가보고 약도 발라봤지만 크게 효과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아는 지인이 목초액을 추천해서 사용해 봤는데 안 좋았던 부위가 정말 개선이 되었습니다.

 

그럼 바로 목초액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목초액이란?

 

 

목초액은 나무로 숯을 만들 때 나오는 연기를 액화시켜서 만들어진 액체입니다. 목초액은 여러가지 나무를 사용해서 만들 수 있는데, 그중에 거 참나무로 만든 목초액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식용으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목초액은 농약으로도 사용할만큼 독성이 강하기 때문에 6개월 이상 숙성시켜서 독성 및 유해물질을 반드시 제거한 후 사용하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목초액에는 어떤 효능이 있길래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걸까요? 어떤 효능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목초액 효능 5가지

 

목초액의 효능 다섯가지를 아래 정리해보았습니다.

 

 

 

 

첫째, 피부질환 개선

 

목초액의 가장 큰 효능 중 하나는 피부질환을 개선해 주는 것입니다. 아토피, 무좀균, 곰팡이균, 건성 피부, 여드름성 피부 등이 있는 부위에 사용해 주시면 피부질환 개선에 더움이 됩니다.

 

목초액을 몸에 바로 바르면 안되고 물에 희석해서 미스트로 뿌리거나 발라주시면 좋습니다. 물에 희석하는 정도는 조금씩 다른데 무좀균 같은 경우는 물과 목초액 비율을 20:1 정도로 하고, 나머지는 물의 비율을 더 높여서 500:1 정도의 비율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목초액을 많이 사용하지 않고 몇 방울만 해도 물에 잘 희석되어서 충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둘째, 살균 및 세척 효과

 

목초액은 살균 효과가 뛰어나서 유해균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균이 증식할 수 있는 습한 곳 욕실, 주방 등에 물에 희석한 목초액을 뿌려주시면 살균효과가 좋습니다. 

 

 

셋째, 두피건강

 

목초액은 두피건강에도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세숫대야에 물과 목초액의 비율을 200:1 정도로 희석해서 그 물로 머리를 감아주면 두피에 있는 유해균이 제거되어 두피에 좋다고 합니다.

 

특히, 비듬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사용하시면 비듬 제거에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넷째, 탈취효과

 

목초액은 냄새가 나는 화장실, 하수구, 신발장 등에 뿌려서 사용하시면 탈취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냄새도 잡고 세균도 잡는 천연탈취제의 역할을 합니다.

 

 

다섯째, 해충제거

 

목초액은 각종 해충을 퇴치하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풀밭이나 산과 같은 곳에서 야외활동을 많이 하시는 분들은 주변에 목초액을 분무하면 해충들과 벌레들을 퇴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정에서 키우는 화초, 식물에 생기는 진딧물이나 각종 벌레들을 제거하는데도 효과가 있어 목초액을 잘 분무해주시면 좋습니다.

 

 

 

3. 목초액 부작용

 

 

 

 

목초액은 이렇게 다양한 효과가 있지만 사용하실 때 주의하셔야 할 점들이 있습니다. 

 

목초액은 채취, 정제하는 과정에서 몸에 해로운 타르나 벤조피렌과 같은 성분들이 생길 수 있으므로,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목초액 중에서 믿을만한 목초액을 꼼꼼히 살펴보시고 선택하셔야 합니다.

 

목초액을 선택하실 때는 원재료가 우리나라 참나무인지, 타르와 같은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지, 목초액 색이 너무 탁하거나 침전물이 있는지 등을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저 같은 경우는 샤워를 하고 나서 세숫대야에 목초액과 물을 희석해서 피부질환이 있는 부위에 잘 발라주고, 남은 물에 발을 담그고 5분 정도 기다리다 나와서 물로 헹궈줍니다.

 

이렇게 꾸준히 관리하다 보니 피부질환이 있는 부위가 조금씩 개선이 되었습니다. 

 

여러분도 필요 용도에 따라서 목초액을 잘 활용하신다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