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에어컨 전기세 절약하는 방법 <꿀팁 다섯 가지>

by 감성스피치 후니 2022. 6. 28.

요즘 장마철이라 날씨가 너무 습해서 집에 가만히 있어도 땀이 납니다. 그래서 에어컨을 틀지 않으면 도저히 안 되겠더라고요. 하지만 에어컨을 틀면 전기세 폭탄에 대한 두려움이 슬슬 몰려옵니다. 아마 여러분도 이런 걱정 다들 하고 계실 것 같습니다.

 

 

에어컨 바람 나오는 모습
출처: 픽사베이

 

 

 

그래서 저도 전기세를 절약할 겸 에어컨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들을 찾아서 정리했습니다. 지금 이 방법들을 바로 실천하고 있는데 여러분도 바로 따라 하시면 됩니다. 총 다섯 가지의 에어컨 전기세 절약 방법에 대해서 바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에어컨 전기세 절약 방법 다섯 가지>

 

 

에어컨 작동 시 처음부터 강풍으로 틀기

 

 

보통 에어컨을 처음부터 강풍으로 틀면 전기세가 많이 나갈 것 같은 생각에 약풍으로 트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약풍으로 틀면 내부 적정온도가 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려서 오히려 전기세가 많이 나오게 됩니다. 그래서 에어컨을 처음부터 강풍으로 틀면 적정온도에 빨리 도달하게 되고 실외기 작동을 멈출 수 있습니다. 온도가 조금 내려간 후에 약풍으로 바꿔주시고 내부 온도를 유지해주시면 됩니다.

 

 

에어컨 한 번에 오래 틀기

 

 

에어컨을 오래 틀면 전기세가 무조건 많이 나온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런데 오히려 에어컨을 자주 켰다 껐다 하면 전기 소비량이 많아져서 전기세가 더 많이 나오게 됩니다. 한 번 트실 때 오래 켜 두시는 게 전기세를 절약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선풍기와 함께 틀기

 

 

에어컨을 강풍으로 설정하여 틀어도 조금 있으면 시원해지긴 합니다. 하지만, 에어컨을 틀 때 선풍기를 강풍으로 하고 하늘을 바라보게 해서 켜놓으면 공기가 순환이 잘 되면서 더욱 빨리 시원해집니다. 이렇게 선풍기를 함께 사용하면 10% 이상의 전력 사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 필터 청소하기

 

 

에어컨 필터에 먼지가 많이 쌓이게 되면 냉방력도 떨어지고 그만큼 전력 소모량도 증가하게 됩니다. 그래서 에어컨 필터는 일 년에 한 번 하는 게 아니라 자주 확인하면서 먼지가 있으면 바로 청소를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에어컨 필터가 깨끗하면 냉방 효과가 50% 이상 더 좋아진다고 합니다. 귀찮긴 하지만 꼭 청소는 자주 해주시기 바랍니다.

 

 

 

에어컨 사용하지 않을 경우 코드 뽑기

 

 

보통 컴퓨터, TV, 선풍기, 에어컨 등 바로 사용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코드를 뽑지 않고 그대로 끼워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코드를 그대로 꼽아두면 대기전력으로 인한 전기세가 발생합니다.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코드를 꼭 뽑아 놓아야 전기가 추가로 소비되지 않습니다. 

 

 


 

 

습한 장마기간이 지나고 나면 불볕더위가 기승을 부릴 것 같습니다. 올해는 작년보다 더 덥다는데.. 갈수록 더워질 거고 에어컨이 없는 건 상상도 못 할 것 같습니다. 현명하고 알뜰하게 에어컨을 사용해서 올여름 잘 이겨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