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코로나 재확진 증상 및 후유증 - 몸살, 두통, 어지러움, 콧물 등 완치후기

by 감성스피치 후니 2023. 11. 30.

최근 날씨가 추워지면서 많은 분들이 면역이 떨어지고 감기에 걸리고 있습니다. 지금 감기, 독감, 코로나 등에 걸리면 증상이 정말 심하고 잘 낫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최대한 감기 등 바이러스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코로나 자가키트 양성
코로나 자가키트 양성

 

 

 

저는 작년 2022년 12월 13일에 코로나 확진된 이후로 올해 2023년 11월에 거의 1년 만에 재확진이 되었습니다. 코로나 확진 전날부터 약간의 감기 기운이 있었는데 코로나 확진 당일에 갑자기 퇴근하는데 몸이 뻐근하면서 몸살기운이 느껴지더라고요.

 

아무래도 느낌이 이상하다 싶어서 집에 있는 코로나 자가키트를 했는데 아니나다를까 역시 선명하게 두 줄로 나왔습니다. 또다시 확진이 되니까 또 당황스러웠습니다. 작년에 코로나에 걸려서 가족들에게 다 옮겼었는데 이번에도 그러면 어떡하지라는 걱정부터 앞섰습니다. 

 

 

 

 

 

 

목요일에 확진이 되서 회사에는 금요일과 다음 주 월요일에 연차를 쓰고 쉬는 걸로 조치를 취했습니다. 요즘 코로나 확진 시 격리기간은 의무에서 5일 권고로 변경되어서 많이 부담스럽지는 않더라고요. 다음날 바로 병원에 가서 약을 처방받고 물을 많이 마시면서 푹 쉬었습니다.

 

그리고 한 번 걸려봤던 경험이 있으니 이번에는 침착하게 대응을 할 수 있겠더라고요. 우선 저에게 나타난 증상들을 말씀드리고 이후 대처방법이 어땠는지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코로나 재확진 증상

 

 

 

오한
몸살과 오한

 

 

 

작년에 처음 코로나에 확진이 됐을 때  증상과 재확진 됐을 때 증상이 비슷하긴 하지만 증상의 강도는 더 약했습니다. 아래에서 증상들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몸살, 오한

 

우선 가장 심했던 증상이 몸살과 오한입니다. 몸이 으슬으슬 춥고 몸이 무겁고 무기력해지는 걸 느꼈는데요. 저는 평소에 몸살은 거의 걸리지 않는 편이라 딱 느낌이 오더라고요. 몸살은 거의 이틀 정도 간 것 같습니다. 다행히 처음 확진됐을 때는 열이 많이 났었는데 이번에는 열은 아예 안 났습니다. 

 

 

근육통

 

그리고 몸살과 함께 찾아온 것이 근육통이었습니다. 손 끝과 발 끝이 저릿하고 허리와 등이 뻐근하면서 약간 얻어맞은 것 같은 그런 근육통이 왔습니다. 하지만 이 근육통은 이틀 정도 쉬어주니 금방 나아졌습니다.

 

 

인후통

 

인후통도 코로나에 처음 확진 됐을 때는 정말 너무 아파서 제일 힘든 증상이었는데, 이번에는 약간 건조하면서 칼칼한 느낌과 침 삼킬 때 약간의 불편함 말고는 크게 통증이 있지는 않았습니다. 참 다행인 부분이었습니다. 

 

 

 

2. 코로나 후유증

 

 

 

코로나 후유증
코로나 후유증

 

 

 

그런데 코로나 재확진 때는 처음 나타나는 증상은 약한데 후유증이 정말 심했습니다.  확진이 되고 이틀 정도 지나니 몸이 괜찮아지는가 싶더니 5일 정도 지나고 난 다음부터 다시 몸이 안좋아지면서 여러 가지 후유증이 나타났습니다. 

 

 

 

 

 

 

두통과 어지럼증

 

가장 심한 후유증이 두통과 어지러움증이었습니다. 하루는 자고 있는데 갑자기 머리가 핑 도는 느낌 때문에 깬 적이 있습니다. 그날 이후부터 두통과 어지러움증이 빈번히 발생했는데, 한 번씩 몸이 휘청거릴 정도로 어지럽기도 하고 그렇더라고요. 이렇게 어지러운 건 정말 처음 겪는 일이었습니다.

 

이틀 정도가 정말 어지러움증이 심했고 거의 일주일 정도 증상이 이어지다고 조금씩 괜찮아졌던 것 같습니다. 찾아보니 저 같이 두통과 어지러움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더라고요ㅠ 이거는 별다른 약이 없고 푹 쉬고 휴식을 취하시는 것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누런 콧물과 코막힘

 

다음으로 고생한 증상이 콧물과 코막힘 증상이었습니다. 코로나 확진이 되고 일주일 후부터 누런 콧물이 계속 나오고 코막힘도 심해졌는데요. 누런 콧물은 마치 축농증같이 느껴질 정도였습니다.

 

며칠이 지나도 계속 누런 콧물이 나와서 결국 병원을 찾아서 

 

 

무기력증

 

그리고 또 나타나는 증상이 무기력증이었습니다. 어떤 걸 하고 싶어도 몸에 기력이 없어서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그런 상태가 되었습니다.

 

운동과 다른 잡다한 일들을 하고 싶어도 몸 컨디션이 따라주지 않아서 거의 할 수가 없었습니다. 무기력증도 꽤 오래 지속되었고, 이런 증상을 낫게 하려면 비타민이나 몸에 좋은 식품을 챙겨먹는 것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3. 코로나 대처 방법

 

 

 

생강차
따뜻한 차 마시기

 

 

 

코로나 재확진 시 증상을 낫게 하는 방법은 원래 알고 계시는 방법과 똑같습니다. 기본적으로 감기 걸렸을 때와 똑같이 조치를 취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타이레놀과 약 챙겨먹기

 

우선 코로나 확진이 되면 바로 타이레놀부터 챙겨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감기나 코로나나 모두 초기에 증상을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이레놀을 미리 먹으면 열이 나는 것과 몸살, 통증 같은 증상들을 완화시켜 주더라고요. 

 

그리고 꼭 병원에 내원하셔서 증상에 맞는 감기약을 처방받으셔서 섭취를 하시기 바랍니다. 그냥 있으면 코로나는 잘 낫지를 않더라고요. 그리고 수액을 맞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밥과 영양제 챙겨 먹기

 

밥은 약을 많이 먹고 움직임이 적어지기 때문에 소화가 잘되는 음식 위주로 건강하게 드시고, 비타민과 같은 영양제도 꼭 챙겨드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목과 기관지에 좋은 배나 비타민이 많은 귤과 같은 과일들을 챙겨드시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따뜻한 차 챙겨마시기

 

코로나에 걸렸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따뜻한 물을 자주 섭취하는 것과 생강차, 레몬차, 유자차와 같은 차를 마셔주는 것입니다. 특히 생강차가 가장 효과가 좋으니 생강차를 꼭 섭취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목 자체를 따뜻하게 해 주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목수건, 목티, 목도리 등으로 목 자체를 따뜻하게 감싸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개인위생 청결 및 소독 잘하기

 

기본적으로 손 씻기, 사용한 곳 소독하기를 철저히 해주셔야 합니다. 저도 가족들과 함께 생활했지만 옮기지 않았던 이유가 청결함을 유지하고 소독을 잘하는 것이었습니다. 

 

  • 손 자주 씻기
  • 개인 수건 사용하기
  • 수저 및 그릇 따로 사용하기
  • 양치할 때는 종이컵에 물 받아서 하기
  • 샤워나 양치 후 따뜻한 물로 주변 청소하기
  • 마스크 계속 착용하기

 

저는 위와 같은 방식을 철저하게 지켰더니 다행히 다른 사람들에게 옮기지 않더라고요. 자신의 증상을 신경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끼치지 않는 것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코로나 재확진의 증상과 후유증 그리고 대처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역시 코로나에 걸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고, 혹시나 코로나에 확진이 되셨더라도 빠른 대처로 얼른 쾌치하시기 바랍니다.

 

후유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도 2주 넘게 푹 쉰다고 생각하시고 휴식을 취하면 자연스럽게 증상이 호전될 것이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